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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패턴] GoF 디자인패턴

일상이상삼상 2018. 4. 23. 10:05

GoF 디자인 패턴

 

생성 패턴

구조 패턴 

행위 패턴 

 패턴 이름

 추상 팩토리

 빌더

 팩토리 매서드

 프로토타입

 싱글턴

 어댑터

 브리지

 컴퍼지트

 데커레이터

 퍼사드

 플라이웨이트

 프록시

 책임 연쇄

 커맨드

 인터프리터

 이터레이터

 미디에이터

 메멘토

 옵서버

 스테이트

 스트래티지

 템플릿 메서드

 비지터


생성 패턴

: 객체 생성에 관련된 패턴으로, 객체의 생성과 조합을 캡슐화해 특정 객체가 생성되거나 변경되어도 프로그램 구조에 영향을 크게 받지 않도록 유연성을 제공한다.


구조 패턴

: 클래스나 객체를 조합해 더 큰 구조를 만드는 패턴. 서로 다른 인터페이스를 지닌 2개의 객체를 묶어 단일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거나 객체들을 서로 묶어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는 패턴이다.


행위 패턴

: 객체나 클래스 사이의 알고리즘이나 책임 분배에 관련된 패턴이다. 한 객체가 혼자 수행할 수 없는 작업을 여러 개의 객체로 어떻게 분배하는지, 또 그렇게 하면서도 객체사이의 결합도를 최소화 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