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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OP(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본문
클래스와 오브젝트
클래스(class) = 추상
오브젝트(object) = 실체
클래스 = 개념(concept) = 타입(type)
객체 = 실체(instance) = 변수(variable)
캡슐화(encapsulation)
상속성(inheritance)
다형성(polymorphism)
캡슐화
데이터 + 데이터에 대한 조작을 묶는 것
상속성
하나의 클래스가 가지고 있는 특징들을
다른 클래스가 물려받는 것
: IS - A 관계
: 다른 클래스를 상속받은 클래스는 기존 클래스와
구분되는 특징만 기술하여 추가한다.
다형성
상속성의 계층을 따라서 각각의 클래스에
한가지 이름을 줄 수 있는 것
다형성(polymorphsm;폴리모피즘)
"여러 형태"를 의미하는 그리스어
상속성의 계층을 따라서 각 클래스에 동일한 이름의
메소드를 사용할 수 있는 것
메시지 전달
객체지향관점에서 프로그램은 오브젝트에 message를
보내는 것으로 실행한다.
Dog d;
d = new Poodle();
d.bark();
d.bark() : "객체 d에 bark라는 메시지를 보낸다"고 읽는다
실제로는 객체 d의 bark()를 호출한다.
즉 실제 구체적 동작과 관계없이 "객체"와 객체에 대한
상호작용 관점을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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